mystic-agit 개발 블로그

[Unreal] Unreal 설치부터 Android APK 빌드까지 진행하기 본문

Unreal

[Unreal] Unreal 설치부터 Android APK 빌드까지 진행하기

mystic-agit 2024. 4. 30. 00:00

목 차

1. 에픽게임즈 런쳐 설치

2. Unreal 엔진 설치

3. Unreal 엔진 내 Android 구성 요소 설치

4. Android Studio 설치

5. Xcode 설치

6. Unreal 프로젝트 생성

7. Unreal 프로젝트 설정

8. Unreal 프로젝트에서 Android APK 빌드

9. Android 빌드 완료 시 구성 확인


 

1. 에픽게임즈 런쳐 설치

- https://www.unrealengine.com/ko/download

- 에픽게임즈 런쳐를 설치

 

2. Unreal 엔진 설치

- 에픽게임즈 런쳐 설치 후 실행 > 좌측 '언리얼 엔진' > 우슥 상단 Engine 설치

- 엔진 버전 선택하여 설치

    - 카드 UI에 버전 값이 표시된 드롭다운 UI를 터치하면 원하는 버전을 설치할 수 있음

    - 설치 위치 확인

        - 필요한 경우 접근할 수 있으니 알아두기

        - 5.3.2 버전을 진행하였음

 

3. Unreal 엔진 내 Android 구성 요소 설치

- 카드 UI에서 드롭다운 UI > 옵션 > 타겟 플랫폼 - 안드로이드 설치

 

4. Android Studio 설치

- https://dev.epicgames.com/documentation/en-us/unreal-engine/how-to-set-up-android-sdk-and-ndk-for-your-unreal-engine-development-environment?application_version=5.3

    - 권장하는 버전은 Android Studio Flamingo 2022.2.1 버전을 안내하고 있으나
       Android Studio Iguana 2023.2.1 Patch 1 로 진행함

 

Android Studio에서 주요한 것 설치

  • SDK Platform
    • Android SDK Platform (사용하고자 하는 버전)
    • Source for Android (사용하고자 하는 버전)
  • SDK Tools
    • Android SDK Build-Tool
      • SDK Platform 에서 설치한 버전의 각 툴
    • NDK
      • 25.1.8937393
    • Android SDK Command-line Tools
      • 사용하려는 버전들 + 가장 최신 버전을 설치하였음
        • 설치 당시 14.0.0 rc1 이 최신
        • 너무 낮은 버전만 설치되어 있을 경우 빌드 시 command 수행 못하는 에러 발생
    • CMake
      • 3.22.1 / 3.18.1 / 3.10.2.4988404 / 3.6.4111459

 

5. Xcode 설치

- AppStore 에서 설치하지 않고 직접 다운로드 진행

    - https://developer.apple.com/download/more/

    - Xcode 15.1 설치 진행

- 애플 계정 로그인

- zip 파일 다운로드 > 압축 해제 후 응용프로그램에 추가

 

 

6. Unreal 프로젝트 생성

- 런쳐에서 엔진 실행

 

- 좌측 'Games' > 'First Person' 으로 새 프로젝트 선택 > 'Project Name' 타이핑

 

7. Unreal 프로젝트 설정

- Edit > Project Settings

 

- 좌측 Platforms > Android

  • APK Packing
    • Configure Now 수행
    • Android Package Name 설정
    • Minimum SDK Version 설정
    • Target SDK Version 설정

  • Google Play Services
    • Configure Now 수행

 

- 좌측 Platforms > Android SDK

  • SDK Config
    • Location of Android SDK
      • Android Studio 내 설치된 SDK 경로여야 빌드 오류에 안전함
      • ex) /Users/mysticagit/Library/Android/sdk
    • Location of Android NDK
      • Android Studio 내 설치된 NDK 경로여야 빌드 오류에 안전함
      • ex) /Users/mysticagit/Android/sdk/ndk/25.1.8937393
    • Location of JAVA
      • Android Studio 내 설치된 Java 경로여야 빌드 오류에 안전함
      • ex) /Applications/Android Studio.app/Contents/jbr/Contents/Home
        • Android Studio의 Settings > Build,Execution,Deployment > Build Tools > Gradle 에서 사용중인 Java 경로 확인 가능
    • SDK API level
      • SDK 타깃 버전 
      • ex) android-33
    • NDK API level
      • NDK 버전 
      • ex) android-25

Android Studio에서 사용중인 Java 경로 확인


참고!


SDK, NDK, Java의 경로는
'/Users/Shared/Epic Games/UE_5.3/Engine/Extras/Android 이하에
SetupAndroid.command 에 의존한다.

빌드 실행 시 SetupAndroid.Command 가 수행되는데 이때 해당 코드 조건에 맞지 않는

환경 설정이 되어있는 경우 빌드 에러가 발생한다.

즉, SetupAndroid.Command가 바라보는 SDK, NDK, Java에 대한 코드 설정을 꼭 확인하자. 그리고 그 버전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버전을 사용해야 빌드 에러를 최소화할 수 있다.


 

8. Unreal 프로젝트에서 Android APK 빌드

- Platforms > 'Refresh platform status' 수행

    - 'Android' 메뉴에 아이콘이 삼각형 느낌표가 노출되면 Android SDK 설정이 정상적이지 않은 것 (경로나 정상 설치여부 확인 필요)

 

- Platforms > Android 설정

  • Android (ASTC) 설정
    • 빌드 지원 형태에 따라 변경
  • User Project Settings
    • 빌드 설정에 따라 변경
  • Package Project
    • Android APK 구성

 

- 빌드 진행 및 완료

빌드 진행 중 - 진행 로그 창과 프로그래스 팝업 노출
프로그래스 팝업에서 종료 확인

 

9. Android 빌드 완료 시 구성 확인

- '{프로젝트}/Android_ASTC/{프로젝트}-arm64.apk' 와 같이 APK 생성

 

Comments